본문 바로가기
문제집 리뷰/국어 문제집 리뷰

성안당] 개념어+어휘력3 : 비문학 독해의 해법은 어휘력이다. 비문학3

by 엄마는 cindy 2024. 5. 18.
728x90
반응형

나는 학창 시절에 젤 싫어하던 과목이 국어이다. 내가 생각해도 책 읽기를 너무 안한거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책을 읽지 않았다. 그래서 인지 모의고사를 치면 국어 점수가 항상 평균보다 밑이었다.. 한국 사람인데 왜 국어가 어렵지.. 이해가 안되었는데.. 내 점수를 보면서 아 어려울 수 있구나를 깨달았다. 글을 ㅇ릭어도 무슨 소리인지.. 한번에 이해하는 법은 없었고.. 또 문제를 풀고 틀린걸 보면 왜 틀렸는지를 알아야 하는데.. 왜?.. 라며.. 답을 인정을 못했다.. 다른 사람들과 다른 사고 방식을 가졌는가? 왜 그랬을 까....

지금은 책을 많이 읽다 보니 이해하는 것이 좀 많아 진거 같다. 읽고 생각하고 의심가지고.. 이런 머릿속으로 하는 생각이라는 것을 게속 해야했었는데 난 학창 시절에 하지 않았으니.. 우리 아이들에게는 국어가 떨어지지 않도록 진짜 어릴적 부터 책을 많이 읽어주고 있다. 진짜 가장 기본은 책 읽기 인거 같다. 뭐 독후활동이랑 연관된 문제를 푸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단 한 챕터라도 읽고 이야기 해 보라는게 좋은거 같다. 그냥 눈으로 읽은것과 생각을 거쳐 입으로 나오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으니깐요.

"집을 팔아도 안되는 것이 국어 점수 올리는 일"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초등학교때 중학교때 제대로 국어 실력을 쌓아놓지 않으면 잡기가 힘든것이 국어 점수예요. 그러니 미리미리 책 읽기를 게을리 하지 않으면 좋겠고, 어휘력을 풍부하게 쌓아주면 좋겠어요.

 
 

이 책은 30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고 제가 제일 헷갈려했던 문맥적 의미 찾는 문제... 와.. 이런 문제는 진짜 영어 시험에서 나올때 영영사전을 찾아가면서 봤는데.. 솔직히 국어는 뜻 아는데~ 이러면서 국어 서전을 잘 찾지는 안 잖아요. 그래서 그런지 저는 이 문맥적 의미 찾는게 너무 어렵더라구요. 이번에도 풀어봤는데.. 와 오르다, 구하다 굳다 등의 동사의 의미가 어찌나 많은지... 이건거 같은데~~ 하면 다른것이 답이고.. 한끝의 차이인데 뜻이 달라지니.. 구별하기 너무 힘들더라구요. 이 개념어와 어휘력을 통해서 국어 사전을 찾아보는 시간을 절약하면서 기출된 문제의 단어들도 익히고, 앞으로 나올 단어들도 익혀 보면 너무 큰 도움이 될꺼 같아요.

 

성안당 출판사로 부터 책을 무상으로 지원 받아 직접 읽고 쓴 서평입니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어휘문제집

#국어능력

#수학능력

#국어문제집

#개념어어휘력3

#성안당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