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서평/아이들 책 서평

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

by 엄마는 cindy 2023. 6. 19.
728x90
반응형

오늘 소개 해 드릴 책은 <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 입니다.

저는 저희 아이가 동생이 놀려도 반격하지 않고 또 동생이 못되게 굴어도 화를 내지 않는 모습들을 보면서 학교에서도 만약 친구가 저렇게 행동하는건 아닌지.. 어찌 보면 착하게 보일 수 있겠지만.. 다른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거나 친구가 뭐라해도 아무 말 못하고 당하고 있는건 아닌지... 이런 생각이 자꾸 들더라구요. 그래서 거절을 하거나.. 내가 해야 할 말은 꼭 할 수 있는 아이가 되길 바라며 이 책을 골랐어요.

책은 총 4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1장 너와 나를 지키는 경계선

2장 너와 나를 이어 주는 동의

3장 모두를 위한 지혜로운 거절

4장 너와 나를 높이는 존중

최근에 어떤 친구가 뒤에서 여자아이를 안았다고 하더라구요. 그 친구는 ADHD를 앓고 있는 친구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스킨쉽을 좋아하고 말 보다 행동이 먼저 나가는 아이라고 하더라구요. 안겼는 여자 친구는 처음에는 놀랐지만.. 그 친구에 대해 알고 있으니 좋게 좋게 넘어 갔다고 하더라구요. 만약.. 다른 친구가 그렇게 뒤에서 안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희 아이와도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안았던 친구도 무안하지 않게 어떻게 이야기를 하는게 좋을까~ 하면서 말이예요. 저도 살아가면서 알고 있는것 보다는 감정이 앞서서 막 말하는데.. 제가 감정적으로 한 이야기는 정석이 아니지요. 그렇게 하는건 안 좋은 건데.. 자꾸 감정적으로 나가니..<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에 나오는 옳은 답을 하는게 좋은거 같더라구요. 말하는 친구도 듣는 친구도 서로 기분이 안 나쁘게 할 수 있는 말들이 나와 있더라구요. 저도 읽으면서 반성을 많이 했어요. 이렇게 이야기하면 상처 받는데 저는 자꾸 상처를 주고 있더라구요. 저희 아이들은 서로에게 상처 주지 않게 하기 위해서 <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 같은 책을 곁에 둘 수 있게 해야겠어요.

 

친구관계에서 지혜롭게 말하고 행동할 줄 알게 해주는 책 함께 읽어 보아요.

파스텔하우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지원 받아 직접 읽고 쓴 서평입니다.

#파스텔하우스

#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

#김시윤

#친구관계

#배려하기

#뜬금

#도치맘

728x90
반응형